자료실data
흡연예방교육 자료실
여성흡연
여성흡연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의 흡연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용납 되지 않아왔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여성의 흡연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여권이 신장되고 남녀평등 사상이 사회에 퍼지면서,
그리고 여성의 사회적인 역할이 확대되어 가면서 여성의 흡연은 보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성의 흡연율이 줄어든 반면 여성의 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흡연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흡연은 여성에게 더욱 심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신경계통의 섬세하고 구체적인 기억부분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20대 이후의 가임연령에서는 흡연이 임신율을 저하시키고, 산모가 흡연시에는 태아에게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 가장 확실한 것은 태아의 발육부진입니다 .
담배 소비의 감소에 대한 위기를 느낀 다국적 담배 회사들이 찾아 낸 목표물이 바로 여성 인구였습니다. 이 때부터 담배 회사들은 담배를 피우는 것과 성적인 매력을 연관시키고, 담배를 부유함과 성공의 상징으로 묘사하면서 광고와 판촉에 힘을 쏟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여성용 담배를 별도로 만들어 여성의 흡연을 조장함으로써 담배 소비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각양각색입니다. 물론 여성들의 흡연권도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여성들이 흡연을 시작하면서 흡연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던 수 많은 질환들이 여성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양의 흡연을 했다고 하더라도 호흡기 질환이나 동맥 경화, 만성 기관지염 등의 질환에 걸릴 확률이 1.5 ~2배 가량 더 높다고 보고합니다. 아무리 타당한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나의 건강에 치명적이라면 담배라는 거,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