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증상 및 징후Symptoms and Signs

신체반응

스트레스 상황에 오랫동안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아래와 대부분의 신체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심각한 경우 질병과도 연관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히 발견하기 어려운 만성피로, 어깨나 목의 통증, 소화불량 등은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반응

공황 장애
공황 발작 시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기절, 죽을 것 같은 생각 등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발작이 없을 때는 발작이 재발할 것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고, 공황 발작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사람 많은 곳, 좁은 장소, 터널 등)나 교통수단(지하철, 비행기 등)을 회피하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강박 장애
자신의 손이 오염되었다는 생각, 집에 문을 잘 잠그고 왔는지에 대한 걱정, 주변 물건의 배치를 대칭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 등이 자꾸 머리 속에 떠올라 이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불안감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불안을 덜기 위해 손을 20~30분씩 자주 씻어 습진이 생기거나, 칫솔질을 오래 해 잇몸이 손상되거나, 문이 잘 잠겼는지 자꾸 확인하여 외출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신적 충격을 주는 사고나 재해 이후에 꿈이나 회상을 통해 사고나 재해를 반복적으로 재경험하게 되거나, 이와 관련된 장소나 교통 수단을 회피하고, 각성, 흥분 상태가 지속되어 불면, 감정 통제의 어려움 등을 느끼게 됩니다.
범불안장애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 지속되며, 이를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연관된 다양한 신체 증상(불면, 근긴장도 증가 등)이 있습니다.
특정공포증
특정 조건에서 불안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행동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높은 곳, 뱀,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납니다.
사회불안장애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는 사회적 상황에서 망신을 당하거나 당황 할 것을 미리 걱정하고 자신의 행동이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을 염려하여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우울증

우울증
우울한 기분, 흥미 저하가 주요 증상으로 불면, 피로, 식욕저하, 집중력의 저하가 동반되며 생각, 감정, 신체상태, 그리고 일상생활 등에 부정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